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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해서 남주자

[사회조사분석사 독학] 조사방법론II 측정의 2급 기출문제 영역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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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분석사를 독학하면서, 기출문제로 3회 이상 나온 영역만 골라서 요약하였습니다.

조사방법론II - 측정입니다.



측정의 의의

  1. 측정이란 추상적,이론적 세계를 경험적 세계와 연결시키는 수단이다. 즉,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이나 변수들을 현실세계에서 관찰이 가능한 자료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2. 이론적인 명제에서 도출된 가설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그 안에 포함된 개념들이 적절한 방법을 통해 경험적으로 변환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작업이 측정의 문제이다.
  3. 넓은 의미에서는 어떤 사실을 묘사 또는 기술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묘사대상이 되는 사상에 수치를 부여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측정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물 또는 사건에 대해 숫자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특정 분석단위에 대해 질적 또는 양적인 값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측정의 개념화

  1. 개념화란 개념을 개발시키고 명확화하는 것을 말한다.
  2. 개념의 의미가 분명해지기지 않을 경우 개념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측정과정의 첫 단계 작업이다.
  3. 조사자는 이 단계에서 개념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해야 하고, 개념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조사자 자신이 이를 새롭게 정의해야 한다.
  4. 만약 조사자가 초보자인 경우 백과사전 등에서 정의된 바와 같은 기존의 정의를 사용할 수도 있다.

조작정 정의의 특징
  1. 연구자는 조작적 정의를 통해 변수를 측정,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규정할 수 있다.
  2. 조작적 정의는 현실세계와 개념적 정의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을 한다.
  3.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조작적 정의 사이에는 측정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4. 측정을 위한 조작적 정의는 변수의 측정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5. 실험적,조작적 정의는 실험변수의 조작방법을 규정해야 한다.

명목수준 측정의 의의
  1. 명목수준의 측정 :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으로서 대상 자체 또는 그 특징에 대해 명목상의 이름을 부여하는 것이다.
  2. 명목수준의 측정은 측정대상을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구분하고, 구분된 각 집단 또는 카테고리에 숫나자 부호 또는 명칭을 부여하는 것이다.

측정의 신뢰도 의의
  1. 신뢰도란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해 어떤 측정도구를 동일한 현상에 반복 적용하여 동일한 결과를 얻게 되는 정도를 그 측정도구의 신뢰도라고 한다.
  2. 어떤 측정도구를 사용해서 동일한 대상을 측정하였을 때 항상 같은 결과가 나온다면 이 측정도구는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3. 신뢰도가 높은 측정도구는 연구자의 변경이나 측정 시간 및 장소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항상 동일한 결과를 가져온다. 반면에 신뢰도가 낮은 측정도구는 매번 측정할 때마다 측정치가 달라진다.
  4. 신뢰도가 높다고 해서 훌륭한 과학적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뢰도가 없는 훌륭한 과학적 결과는 존재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신뢰도는 연구조사 결과와 그 해석에 있어서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5. 신뢰도와 유사한 표현으로서 신빙성, 안정성, 일관성, 예측성 등이 있다.

신뢰도의 검증방법 - 재검사법
  1. 재검사법은 가장 기초적인 신뢰도 검증방법으로서,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서로 상이한 시간에 두 번 측정한 다음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2. 재검사에 의한 반복측정을 통해 그 결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계산하여 도출된 상관계수로 신뢰도의 정도를 추정한다. 여기서 상관계수가 높다는 것은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안정성을 강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4. 재검사법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1. 장점
      1. 적용이 매우 간편하다.
      2. 측정도구 자체를 직접 비교할 수 있다.
    2. 단점
      1. 검사요인 : 동일한 측정을 반복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으로 처음 측정이 재검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2. 성숙요인 : 측정이 장시간의 간격을 두고 이루어질 때 조사대상의 특성이 변화하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3. 역사요인 : 측정기간 도중에 발생한 사건에 의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외생변수 영향의 파악이 어려움)

크론바흐 알파계수
  1. 내적 일관성 분석법에 따라 신뢰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2. 신뢰도가 낮은 경우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찾을 수 있다.
  3. 신뢰도 측정의 계소를 '크론바흐 알파값'이라 한다.
  4. 계수는 0~1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신뢰도가 높다.
  5. 알파값은 0.6 이상이 되어야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되며, 0.8~0.9 정도를 신뢰도가 높은것으로 본다.

측정의 타당도 의의
  1. 측정의 타당도는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한 것을 실제로 측정했는가 하는 문제이다.
  2. 타당한 측정수단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이다. 따라서 어떤 측정수단이 조사자가 의도하지 않은 측면을 측정할 경우 이 수단은 타장하지 못한 것이 된다.
  3. 실증적 수단인 조작적 정의나 지표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제대로 반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타당도의 평가
  1. 내용타당도
    1. 내용타당도는 표면타당도, 액면타당도, 논리적 타당도라고도 불린다.
    2. 내용타당도는 측정항목이 연구자가 의도한 내용대로 실제로 측정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2. 기준타당도
    1. 기준타당도는 기준관련타당도, 실용적 타당도, 경험적 타당도라고도 한다.
    2. 기준타당도는 경험적 근거에 의해 타당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서, 이미 전문가가 만들어 놓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측정도구에 의한 측정결과를 기준으로 한다.
    3. 기준타당도는 통계적으로 타당도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사용하고 있는 측정도구의 측정값과 기준이 되는 측정도구의 측정값 간의 상관관계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3. 개념타당도
    1. 개념타당도는 구조적 타당도 또는 구성타당도라고도 한다.
    2.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개념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점수가 조작적 정의에서 규명한 심리적 개념들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3. 여기에서 개념이란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양상을 설명하기 위해 존재를 가정하는 심리적 요인을 말하는 것으로서, 창의성 검사의 경우 이해성, 도전성, 민감성 등을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신뢰도와 타당도의 상호관계
  1. 타당도가 높기 위해서는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2. 신뢰도가 높다고 하여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3. 타당도가 낮다고 하여 반드시 신뢰도가 낮은 것은 아니다.
  4. 타당도가 없어도 신뢰도를 가질 수 있다.
  5. 타당도가 있으면 반드시 신뢰도가 있다.
  6. 타당도는 신뢰도의 충분조건이고,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다.
  7. 타당도와 신뢰도는 비대칭적 관계이다.

측정의 체계적 오류
  1. 체계적 오류는 측정대상 또는 측정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오류를 초래하는 것이다.
  2. 체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로 지식,교육,신분,특수정보,인간성 등으로, 이들은 경우에 따라 인위적으로 또는 자연적으로 작용하여 측정에 오류를 초래한다.
  3. 체계적 오류의 영향은 흔히 그 측정 결과의 자료분포가 어떤방향으로 기울어지는 것이 그 특징이다.
  4. 변수간의 상호관계에서 어떤 한 쪽으로 지나치게 높거나 또는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5. 측정의 타당도는 체계적 오류와 관련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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