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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분석사를 독학하면서, 기출문제로 3회 이상 나온 영역만 골라서 요약하였습니다.
조사방법론II - 측정입니다.
측정의 의의
- 측정이란 추상적,이론적 세계를 경험적 세계와 연결시키는 수단이다. 즉,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이나 변수들을 현실세계에서 관찰이 가능한 자료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 이론적인 명제에서 도출된 가설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그 안에 포함된 개념들이 적절한 방법을 통해 경험적으로 변환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작업이 측정의 문제이다.
- 넓은 의미에서는 어떤 사실을 묘사 또는 기술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묘사대상이 되는 사상에 수치를 부여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측정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물 또는 사건에 대해 숫자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특정 분석단위에 대해 질적 또는 양적인 값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측정의 개념화
- 개념화란 개념을 개발시키고 명확화하는 것을 말한다.
- 개념의 의미가 분명해지기지 않을 경우 개념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측정과정의 첫 단계 작업이다.
- 조사자는 이 단계에서 개념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해야 하고, 개념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조사자 자신이 이를 새롭게 정의해야 한다.
- 만약 조사자가 초보자인 경우 백과사전 등에서 정의된 바와 같은 기존의 정의를 사용할 수도 있다.
조작정 정의의 특징
- 연구자는 조작적 정의를 통해 변수를 측정,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규정할 수 있다.
- 조작적 정의는 현실세계와 개념적 정의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을 한다.
-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조작적 정의 사이에는 측정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측정을 위한 조작적 정의는 변수의 측정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 실험적,조작적 정의는 실험변수의 조작방법을 규정해야 한다.
명목수준 측정의 의의
- 명목수준의 측정 :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으로서 대상 자체 또는 그 특징에 대해 명목상의 이름을 부여하는 것이다.
- 명목수준의 측정은 측정대상을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구분하고, 구분된 각 집단 또는 카테고리에 숫나자 부호 또는 명칭을 부여하는 것이다.
측정의 신뢰도 의의
- 신뢰도란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해 어떤 측정도구를 동일한 현상에 반복 적용하여 동일한 결과를 얻게 되는 정도를 그 측정도구의 신뢰도라고 한다.
- 어떤 측정도구를 사용해서 동일한 대상을 측정하였을 때 항상 같은 결과가 나온다면 이 측정도구는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신뢰도가 높은 측정도구는 연구자의 변경이나 측정 시간 및 장소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항상 동일한 결과를 가져온다. 반면에 신뢰도가 낮은 측정도구는 매번 측정할 때마다 측정치가 달라진다.
- 신뢰도가 높다고 해서 훌륭한 과학적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뢰도가 없는 훌륭한 과학적 결과는 존재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신뢰도는 연구조사 결과와 그 해석에 있어서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 신뢰도와 유사한 표현으로서 신빙성, 안정성, 일관성, 예측성 등이 있다.
신뢰도의 검증방법 - 재검사법
- 재검사법은 가장 기초적인 신뢰도 검증방법으로서,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서로 상이한 시간에 두 번 측정한 다음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 재검사에 의한 반복측정을 통해 그 결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계산하여 도출된 상관계수로 신뢰도의 정도를 추정한다. 여기서 상관계수가 높다는 것은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안정성을 강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재검사법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 적용이 매우 간편하다.
- 측정도구 자체를 직접 비교할 수 있다.
- 단점
- 검사요인 : 동일한 측정을 반복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으로 처음 측정이 재검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 성숙요인 : 측정이 장시간의 간격을 두고 이루어질 때 조사대상의 특성이 변화하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 역사요인 : 측정기간 도중에 발생한 사건에 의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외생변수 영향의 파악이 어려움)
크론바흐 알파계수
- 내적 일관성 분석법에 따라 신뢰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 신뢰도가 낮은 경우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찾을 수 있다.
- 신뢰도 측정의 계소를 '크론바흐 알파값'이라 한다.
- 계수는 0~1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신뢰도가 높다.
- 알파값은 0.6 이상이 되어야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되며, 0.8~0.9 정도를 신뢰도가 높은것으로 본다.
측정의 타당도 의의
- 측정의 타당도는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한 것을 실제로 측정했는가 하는 문제이다.
- 타당한 측정수단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이다. 따라서 어떤 측정수단이 조사자가 의도하지 않은 측면을 측정할 경우 이 수단은 타장하지 못한 것이 된다.
- 실증적 수단인 조작적 정의나 지표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제대로 반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타당도의 평가
- 내용타당도
- 내용타당도는 표면타당도, 액면타당도, 논리적 타당도라고도 불린다.
- 내용타당도는 측정항목이 연구자가 의도한 내용대로 실제로 측정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 기준타당도
- 기준타당도는 기준관련타당도, 실용적 타당도, 경험적 타당도라고도 한다.
- 기준타당도는 경험적 근거에 의해 타당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서, 이미 전문가가 만들어 놓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측정도구에 의한 측정결과를 기준으로 한다.
- 기준타당도는 통계적으로 타당도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사용하고 있는 측정도구의 측정값과 기준이 되는 측정도구의 측정값 간의 상관관계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 개념타당도
- 개념타당도는 구조적 타당도 또는 구성타당도라고도 한다.
-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개념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점수가 조작적 정의에서 규명한 심리적 개념들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 여기에서 개념이란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양상을 설명하기 위해 존재를 가정하는 심리적 요인을 말하는 것으로서, 창의성 검사의 경우 이해성, 도전성, 민감성 등을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신뢰도와 타당도의 상호관계
- 타당도가 높기 위해서는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 신뢰도가 높다고 하여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 타당도가 낮다고 하여 반드시 신뢰도가 낮은 것은 아니다.
- 타당도가 없어도 신뢰도를 가질 수 있다.
- 타당도가 있으면 반드시 신뢰도가 있다.
- 타당도는 신뢰도의 충분조건이고,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다.
- 타당도와 신뢰도는 비대칭적 관계이다.
측정의 체계적 오류
- 체계적 오류는 측정대상 또는 측정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오류를 초래하는 것이다.
- 체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로 지식,교육,신분,특수정보,인간성 등으로, 이들은 경우에 따라 인위적으로 또는 자연적으로 작용하여 측정에 오류를 초래한다.
- 체계적 오류의 영향은 흔히 그 측정 결과의 자료분포가 어떤방향으로 기울어지는 것이 그 특징이다.
- 변수간의 상호관계에서 어떤 한 쪽으로 지나치게 높거나 또는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 측정의 타당도는 체계적 오류와 관련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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