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부

부동산중개소, 부동산중개사 등록되었는지 조회하는 방법

반응형

요즘같이 깡통 전세가 많은 요즘, 나쁜 마음을 먹고 부동산을 중개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 사람을 믿어야하나?" 라는 불안감에 스트레스 받을 수 있다.


부동산 중개소가 정식등록되어 있는지, 거래를 주도해준 중개사가 해당 중개 사무소에 등록되어 있는지 조회해보자. 그러면 마음은 편하다^^ 보험에도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아무것도 안하고 싶어서, 부동산 중개소 / 중개사에게 믿고 맡긴 전세,매매!
그런데 나 왜 불안하지?

부동산에 가면, 종종 위임장을 들이대며 대리인 거래를 종용하기도 한다. 빨리 거래 완료를 해야 수수료를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대리인 거래는 절대 안된다고 주인을 반드시 오라고 하는,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부동산들이 더 많다.


"나 여기 10년 넘게 살았어요. 동네 괜찮아요"

솔직히 믿음은 안간다. 내가 그 동네에서 10년 이상 살지 않았으니 모르잖아!


큰 돈이 오가야하는 상황이라서, 사촌이 중개사라 해도 불안할수밖에 없다. 이 불안감을 떨쳐버리기 위해서 임차인/매수인이 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가 바로 중개소/중개사의 자격조회다.




[부동산 중개소 / 중개사 자격조회 방법]

1.온나라 부동산정보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www.onnara.go.kr 에 접속한다.


2.상단 탭에서 부동산민원 메뉴를 클릭한다.






3.부동산중개업 찾기(새창) 메뉴를 클릭한다.


4.지역을 설정하고, 부동산 등록번호나 상호명을 입력해서 조회한다.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부동산의 등록번호, 상호가 나타난다. 언제부터 영업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이, "영업중"인지이다. 그리고 또 중요하게 살펴보아야하는 것은, 등록된 중개사이다. 중개사무소의 대표와 소속 중개사는 다르다. 자격이 없는 사람이 사무소에서 거래를 중개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때 책임을 따지기가 어렵다. 
또한, 보험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