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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분석사를 독학하면서, 기출문제로 3회 이상 나온 영역만 골라서 요약하였습니다.
조사방법론I - 사회과학적 방법입니다.
과학적 방법의 목적
- 인과관계의 규명 : 과학은 사물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실험과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그 원인과 결과를 설명한다.
- 일반화 : 반복 실험 및 검증 과정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이론으로 정립한다.
- 예측 및 통제 : 정립된 이론을 통해 새로운 대상 및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에 대한 예측 및 체계화로써 적절히 통제한다.
과학적 지식의 특징
- 재상가능성 (Reproducibility)
- 재생가능성은 일정한 절차, 방법을 되풀이했을 때 누구나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 과학적 지식은 동일한 조건 하에서 동일한 결과가 재현되어야 한다.
- 경험성 (Empiricism)
- 경험성은 연구대상이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감각에 의해 지각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 추상적인 개념도 구체적인 사실들로부터 여과하여 생성된 것인 만큼 그 자체로는 추상적일지라도 궁극적으로는 경험적으로 인식이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객관성 (Objective)
- 객관성은 건전한 감각기관을 가진 여러 사람이 같은 대상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얻은 인상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 동일한 실험을 행하는 경우 서로 다른 주관적인 동기가 있더라도 표준화된 도구와 절차 등을 통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나타내야 한다.
- 간주관성 (Intersubjective)
- 간주관성은 상호주관성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과학적 지식은 다른 연구자들에게도 연구과정 결과가 이해되어야 한다.
- 비록 연구자들이 주관을 달리할지라도 같은 방법을 사용했을 때는 같은 해석 또는 설명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체계성 (Systematic)
- 과학적 연구는 내용의 전개과정이나 조사과정이 일정한 틀, 순서, 원칙에 입각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 체계성은 과거로부터의 업적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됨으로써 확고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 변화가능성 (Changeable)
- 기존의 신념이나 연구결과는 언제든지 비판되고 수정될 수 있다.
- 과학적 지식의 속성상 미래의 언젠가는 다른 연구가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꾸어 놓을 가능성이 높다.
과학적 방법의 논리 전개 방식
- 연역법과 귀납법
- 연역법
- 이미 참으로 인정된 보편적 원리를 가지고 현상에 연역시켜 설명하는 방법이다.
- 법칙과 이론으로부터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 가설설정 - 조작화 - 관찰/경험 - 검증의 과정을 거친다.
- 모든 사람은 죽는다 - A는 사람이다. - 그러므로 A는 죽는다.
- 귀납법
- 확률에 근거한 설명으로 과학은 관찰과 경험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보는 견해에서 비롯된다.
- 관찰과 자료의 수집을 통해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지는 하나의 결론을 내린다.
- 주제선정 - 관찰 - 유형의 발견 - 임시결론(이론)의 과정을 거친다.
- 까마귀1은 검다. - 까마귀 2는 검다. - ..... - 까마귀 9999는 검다. - 그러므로 모든 까마귀는 검을 것이다.
- 연역법과 귀납법의 관계
- 연역법은 이론적 체계의 일부분에 대한 경험적 검증을 통해 다른 부분을 실제 연구 없이 논리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경제적/효율적인 반면, 최초의 이론을 형성하는것이 어렵다는 단점을 지닌다.
- 귀납법은 사회과학의 이론적 작업에서 어느정도의 자료만을 가지고도 상당수준의 일반화나 법칙을 도출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효율적인 반면, 아무러 이론적 배경없이 현상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들을 의미 있게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한계를 자길 수밖에 없다.
- 연역법과 귀납법은 서로 대비되는 장/단점으로 인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 연역법은 구체적인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에 일정한 지침을 제공하고, 귀납법은 경험적인 관찰을 통해 기존의 이론을 보충 또는 수정한다.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가치
- 가치의 의의
- 가치란 존재에 대치되는 당위에 관한 것이다.
- 가치는 다수의 사회성원들이 좋거나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것 혹은 개인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적합한 행동을 선택하는 지침이다.
- 구체적인 행동목표가 아니라 그 목표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 가치는 신념이고,선호이며,바람직한 것 혹은 좋은 것에 관한 가정이다.
- 사회학의 연구대상이 사회관계에 있다고 할 때, 사회성원 간의 상호관계 및 사회활동에 대해 가지는 가치태도를 조사함으로써, 그의 행위에 대해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다.
- 과학자 자신의 가치판단과 객관성의 문제는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 과학이 가치과 관련된 점
- 과학은 인간의 지각활동을 통한 인식의 과정에서 비롯된다.
- 연구결과의 발표나 연구대상의 선정 등에 있어서 연구자의 가치가 개입되어 객관성이 저해될 수 있다.
- 과학자가 과학을 하나의 직업으로 선택하는 경우 이미 가치판단의 과정을 거친 후이며, 따라서 이러한 가치판단이 연구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과학은 연구대상으로서 가치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접근가능한 연구자료에도 이미 가치판단이 개입되어 있는 경우가 존재한다.
- 과학이나 철학은 모두 문제해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과학적 명제가 항상 진리라고 말할 수 없으며 때로는 오류가 존재한다.
- 과학적 방법이라 하여 가치판단을 무조건 거부한다면 그 연구결과가 공허하거나 오히려 객관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과학적 연구의 과정
문제의 정립 - 가설 설정 - 연구 설계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보고서 작성
설정된 연구문제의 적정성 판단 기준
- 문제의 설정은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서술해야 한다.
- 문제는 가능한 명백하고 확실한 것이어야 한다.
- 문제의 설정은 실증적 연구를 통해 해결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가설의 구성
- 가설은 보통 둘 이상의 변수 또는 현상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검증되지 않은 명제 또는 연구의 문제에 관해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인 응답이다.
- 가설은 보통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의 형태로 표명된다.
- 가설 설정시 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고려해야 하며,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오차의 종류 및 정보를 명백히 파악해야 한다.
가설 설정시 기본 조건
- 가설은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명료하고 가치중립적이어야 하며, 경험적인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 가설 설정시 윤리성, 창의성, 실용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 가설은 아직 진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서, 실증적인 확인을 위해 구체적이어야 하며 현상과 관련성을 가져야 한다.
- 가설은 간단명료하며 계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 가설은 관련 변수의 선정과 변수들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장을 조건문 형태의 복문으로 나타낸다.
- 가설은 광범위한 범위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
분석단위의 의의
보다 큰 집단을 기술하거나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의 단위 또는 그 속성과 특성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을 뜻한다.
분석단위의 분류
- 개인 : 사회과학조사의 가장 일반적인 분석단위로 개개인의 특성을 수집하여 집단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기술할 때 주로 이용된다.
- 집단 : 사회집단을 연구할 경우의 분석단위로서, 가족, 학급, 학과 등이 해당된다.
- 조직,제도 : 제도 자체의 특성 또는 이들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이 분석단위가 되며, 기업, 학교등이 해당된다.
- 사회적 생성물 : 인간이 아닌 사회적 생성물도 분석단위에 포함된다. 여기에는 음악, 노래, 서적 등의 문화적 요소와 함께 결혼, 직업생활, 정치활동 등의 사회적 상호 작용 등이 해당된다.
- 지역사회,지방정부,국가 : 행정학 및 정책연구 등에서 지역사회,지방정부,국가 등도 분석단위가 된다.
분석단위에 관한 오류
- 생태학적 오류 : 분석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게 된 연구의 결과를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오류 (예) 한 학급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낮을 때, 그 학급의 어느 학생에 대해서도 성적이 좋지 못할 것이라 단정하는 경우
- 개인주의적 오류 :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담배를 피우는 여자는 모두 불량스러울 것이라고 단정하는 경우
- 환원주의적 오류 : 넓은 범위의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 또는 개념의 종류를 지나치게 한정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인류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에 있어서, 사회학자의 경우 사회학적 변수에, 경제학자의 경우 경제학적 변수에 대해서만 고려하는 경우
연구방법에 의한 분류 - 질적 연구
- 질적 연구는 주관적,해석적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으로서, 현상학적 사회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등을 배경으로 한다.
- 사회과학의 대상은 경험적,일상적 삶의 세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상호주관적,상징적,사회적 행위의 복합적 과정과 상황적 여견의 과정이다.
- 수집되는 자료는 일상생활 속의 행위자들의 말,글,몸짓,관찰가능한 행동,흔적,상호작용의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이다. 조사초기에 설정한 분석틀이 중간에 변경될 수 있다.
- 대상에 대한 접근의 특색은 대상을 이해할 목적으로 자료에 근접하여 경험적 세계에 대한 직접적 지식을 몸소 얻고자 하는 것이다.
- 이론적 전략으로서 경험세계 자체의 성격을 존중하는 연구자의 자세를 반영하는 존재론적 입장을 방법론적으로 체계화하려 하며, 행위자들의 동기/가치/목표 등을 이해하게 해주는 사후 기술적 이론을 추구한다.
- 현지연구, 민속방법론, 불개입/무반응법, 다원적 방법론, 관찰 조사 등이 속한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
질적 연구 |
양적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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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혼용
- 최근 질적 접근방법과 양적 접근방법의 장점을 혼합하는 접근방법의 최적의 것으로 논의되고 있다.
- 이러한 방식은 추구되는 다양한 목적을 만족시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방법에 의해 얻은 결론의 의미를 더욱 분영하게 알수 있도록 해준다.
- 방법론의 혼합에는 다원적 방법론과 자료/설계/분석방법의 혼합방식이 있다.
- 다원적 방법론
- 자료의 다원화 : 하나의 연구에서 여러 가지의 자료의 소스를 사용한다.
- 연구자의 다원화 : 하나의 연구에서 여러 명의 연구자를 동원한다.
- 이론의 다원화 : 한 조의 자료를 해석하는 데 복수의 시각을 동원한다.
- 방법론의 다원화 : 하나의 문제, 혹은 사업을 연구하기 위해 복수의 방법을 사용한다.
- 자료,설계,분석방법의 혼합
-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으로부터 몇 개의 부분을 빌려와 혼용하는 방식이다.
- 이념형적, 질적 방법 : 질적 자료, 자연주의적 탐색에 기초한 총체론적,귀납적 설계,내용분석 혹은 사례분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 이념형적,양적방법 : 양적 자료, 실험적(혹은 준실험적) 연구설계, 통계분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 방법론상의 혼합은 위의 양 전략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서료 혼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횡단적 연구
-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모든 관련 변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로서 대부분의 사회과학의 조사 연구가 여기에 해당한다.
- 횡단면적조사는 수집된 자료가 일정 시점에서의 한 집단 또는 사례들의 특징을 나타낸다.
- 이 연구는 연구대상이 지리적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고 연구대상의 수가 많으며, 많은 변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야 할 필요성이 큰 경우에 유효하다.
- 횡단적 연구의 유형으로는 언론기관의 여론조사나 인구,주택센서스 같은 현황조사를 위한 설계, 어떤 변수와 다른 변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상관적 연구설계등이 있다.
- 현황조사
- 현황조사는 어떤 사건과 관련된 상태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개인이나 조직에 질문지, 면접을 통해 수집하는 서베이나 각종 통계연감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2차 자료 연구를 통해 하기도 한다.
- 현황조사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특정 현상에 대한 기술 및 해석의 결과를 접한 사람들이 이를 연구자의 의견표명으로 오인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상관적 연구
- 상관적 연구는 어떤 변수와 다른 변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연관성을 상관계수의 계산을 통해 확인한다.
- 연구자가 독립변수의 발생을 통해,조작할 수 없으며,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증명할 수 없다.
종단적 연구
- 하나의 연구대상을 일정 기간 동안 관찰하여 그 대상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 연구기법이다.
- 종단적 연구는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으로서, 어떤 연구대상의 동태적 변화, 발전과정의 연구에 적합하다.
- 종단적 연구의 유형으로는 추세조사, 코호트조사, 패널조사 등이 있다.
추세조사 (Trend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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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호트 조사 또는 동년배 연구 (Cohort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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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 조사 (Panel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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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적 연구
- 탐색적 연구는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예비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서, '기초연구' 또는 '형성연구'라고도 한다.
- 보통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하거나 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 실시한다.
- 연구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문제의 중요 부분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다.
- 탐색적 연구는 융통성 있게 운영될 수 있으며 수정이 가능하다.
- 문헌조사, 경험자 조사, 특례분석조사 등이 해당된다.
문헌조사, 경험자조사, 특례분석 조사
- 문헌조사
- 문헌조사는 해당 연구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각종 문헌을 조사하는 것이다.
- 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정립하기 위한 가장 신속한 방법으로서, 조사 대상이나 분야에 대해 사전지식을 얻고자 할 때 실시한다.
- 문헌조사는 연구논문집이나 학술지 등의 2차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을 포함한다.
- 경험자조사(전문가조사)
- 경험자조사는 조사 대상에 대해 통찰력이 있는 경험자 또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다.
- 문헌조사에 대한 보완적 방법으로서, 특히 초보 연구자에게 효과적이다.
-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해 의견을 참조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 특례분석조사 (소수사례분석)
- 사례조사의 일종으로서, 문제의 설정이 빈약하거나 가설 구성을 위한 경눅가 부족한 경우에 실시하는 것이다.
- 실제 일어난 사건의 기록에 의한 '실제 사례'와 함께, 시뮬레이션에 의해 고안된 '가상의 사례'를 토대로 한다.
- 문제의 규명과 관련하여 변수들의 관계를 명확히 해주는 반면, 그 결과는 단순히 시사적인 의미만을 나타낼 뿐이다.
기술적 연구
- 기술적 연구는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어떠한 사건이나 현상의 크기, 비율, 수준 등에 대한 단순 통계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한다.
- 특히 발생빈도와 비율을 파악할 때 실시하며, 둘 이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기술할 때 적용한다.
- 미래 상황에 대해 개략적으로 예측한다.
- 보통 기술적 연구는 탐색적 연구에 의해 얻어진 지식과 자료를 토대로 전개된다.
- 탐색적 연구와 달리 연구문제 및 가설을 설정한 후 실시되므로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 실업자수, 빈곤가구수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정확한 실태 파악을 하여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한다.
- 대표적으로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로 분류된다.
연구대상의 범위에 의한 분류
- 전수조사
- 전수조사는 연구대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부분을 전부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연구대상의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요소를 조사하는 것이 아닌 문제가 되고 있는 측면만 전부 조사하는 것이다.
- 전수조사는 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일 필요가 있거나 사후의 분류가 세분된 각층에 대해 이루어질 경우 그것이 각각 정확할 것을 요구할 때 적합하다.
- 모집단이 비교적 작은 경우 추정의 정도를 높이기 위해 또는 다면적으로 조사결과를 이용하 위해 활용한다.
- 경제성과 신속성이 떨어지며, 표본오차는 없으나 비표본오차가 크므로 표본조사에 비해 정확성이 떨어진다.
- 대표적인 예로 국세조사, 인구조사 등이 해당된다.
- 표본조사
- 표본조사는 부분조사라고도 하며,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에 따라 조사대상 전체 중 일부분을 선출하여 그 전체를 추정하는 조사이다.
- 조사대상 전체를 모집단이라 하며, 선출된 부분을 표본이라 한다.
- 표본조사의 경우 대표성의 문제, 즉 전체를 대표하는 부분의 추출을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있으나, 표본추출의 오류가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표본오차가 있으나 비표본오차가 전수조사에 비해 작으므로, 전수조사보다 더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사례조사
- 사례조사는 특정 사례를 조사하여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실행하는 조사이다.
- 소수 조사대상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떠한 특징적 변화 양상을 보이는지 면밀히 연구하는 종단적 연구방법이에 해당한다.
- 조사대상의 특징적 변화와 영향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유효하며, 소수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룸으로써 연구대상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 사례조사의 장/단점
- 장점
- 비교적 소수의 대상에 대한 상황의 자연적 발전이나 생활사를 연구하는데 유용하다.
- 사회현상에서 인간의 욕구,관심,동기 등 가치적 가치적 측면의 파악이 가능하다.
- 조사대상의 독특한 성질을 취급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연구하는 데 유용하다.
- 관련 변수를 모를 경우 일반 가설을 도출하거나 가설의 신뢰도를 높이는 등의 탐색적 작업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통계조사의 보완적 자료를 제공한다.
- 단점
- 관찰할 변수에 대한 조사의 폭과 깊이가 불분명하므로 분석영역의 명확한 설정이 어렵다.
- 대표성이 불분명하므로 조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낮다.
- 변수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비교가 불가능하고, 반복적 연구가 어려워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 조사자의 가치,주관 등이 개입되기 쉬우므로 조사방법의 과학성이 부족하다.
- 타당한 사례의 설정이 어렵다.
실험조사
- 실험조사는 독립변수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는 조사방법이다.
- 실험조사를 위해 조사자는 외생적 요인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통제하고 인위적으로 관찰조건을 조성한다.
- 실험조사에는 현지실험,실험실 실험 등이 있다.
- 현지실험
- 현지실험은 어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자가 현실적인 사회상황 속에서 독립변수를 조작하는 논리적인 목적을 가진 조사 또는 현실의 사회상황이 허용하는 정도로 주의 깊게 통제된 조건하에서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연구하는 실태조사라고 할 수 있다.
- 현지실험은 그 정밀성에 있어서 현지조사와 실험실 실험의 중간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현지실험은 일상생활과 똑같은 복잡한 사회적 영향,과정,변화 등을 연구하는 데 적절하다.
- 현지실험은 실험상황을 엄격하게 통제하기 어려우므로 독립변수의 효과가 흐려질 수 있으며, 정밀도가 실험실 실험에 비해 낮다.
- 실험실 실험
- 실험실 실험은 조사문제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모든 외부 독립변수의 분산을 최소화하는 실험방법이다.
- 조사상황의 엄격한 통제하에서 연구대상에 대한 무작위추출이 가능하며, 하나 이상의 독립변수의 조작이 용이하다.
- 실험실 실험은 실험에 필요한 제반조작이 용이하고 그 조작력이 강하므로 실험이 정밀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 실험이 가능하다.
- 실험실 실험은 조사상황이 인위적이며, 결과에 대한 부정확한 해석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 실험실 실험은 내적 타당도는 갖는다고 해도 외적 타당도를 결여하는 경우가 있다.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 내적 타당조 저해요인
- 우연한 사건 또는 역사 : 조사 기간 중에 연구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발생한 사건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성숙 또는 시간의 경과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구대상이나 현상에 변화가 발생함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통계적 회귀 : 최초의 측정에서 양 극단적인 측정값을 보인 결과가 이후 재측정의 과정에서 평균값으로 회귀한다.
- 검사요인 또는 테스트 효과 : 실험대상에 대해 동일한 측정을 반복할 경우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검사에 친숙해짐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선별요인 : 연구자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발할 때 편견을 가짐으로써 발생한다.
- 도구요인 : 측정자의 측정도구가 달라짐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실험대상의 탈락 : 조사 기간 중 특정 대상인이 탈락함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모방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적절히 통제하지 않음으로 인해 두 집단 간에 발생하는 모방심리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외적 타당도 저해요인
- 연구표본의 대표성 : 연구대상, 연구환경, 연구절차 등의 대표성 정도와 연관된 것으로서, 연구의 제반 조건들이 모지단의 일반적인 상황과 유사해야 실험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
- 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 : 실험대상자 스스로 실험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인식할 때 나타나는 의식적 반응이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외생변수의 통제방법
- 무작위할당
- 무작위할당 또는 무작위배정은 어느 하나의 대상이 실험집단이나 통제집단에 할당된 동일한 기회의 조건을 가진 상태로 두 집단 중 하나에 배정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 조사대상에 양 집단에서 뽑일 동일한 확률을 부여함으로써 변수를 통제하는 것이다.
- 이 방법에서는 조사자의 주관, 선입관, 판단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 짝짓기
- 짝짓기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주요 변수들을 미리 알아내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그것들의 분포가 똑같이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다.
- 서로 적합하다고 간주되는 모든 특성,요인,조건,변수 등에서 정확하게 서로 똑같은 대상들을 둘씩 골라 하나의 실험집단에, 다른 하나는 통제집단에 배정함으로써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한다.
- 짝짓기는 정밀통제와 빈도분포통제의 두 방법이 있다.
- 정밀통제 : 변수에 관한 것을 하나하나 조사하여 양 비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변수의 수가 많을 경우, 짝이 없을 경우 사용이 불가능하며, 어떤 변수가 중요한 것인지 결정하기가 곤란할 때 사용하기 어렵다. 또한 정밀한 짝짓기를 실시할 때 적절한 짝을 구하기 위해 많은 사례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 빈도분포통제 : 하나의 변수가 모든 변수를 대표한다고 보고 한 변수의 전반적인 빈도분포에 의해 배합하는 방법이다. 짝짓기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연구자는 많은 수의 사례를 상실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정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 제거 : 외생변수로 적용할 수 있는 요인이 실험상황에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 상쇄 : 외생변수가 작용하는 강도가 동일하지 않은 상황일 때 서로 다른 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외생변수의 영향을 제거하는 것이다.
순수실험설계(진실험설계)
- 순수실험설계 또는 진실험설계는 실험대상의 무작위화, 실험변수의 조작, 외생변수의 통제 등 실험적 조건을 갖춘 설계유형이다.
-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한 설계유형이다.
-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 솔로몬 4집단 설계, 요인설계 등이 있다.
- 통제집단 전후 비교 설계
- 무작위할당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한 후 실헙집단에 대해서는 독립변수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작을 가하지 않은 채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개입 전 종속변수의 측정을 위해 사전검사를 실시한다.
-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외생변수를 통제할 수 있다.
- 검사요인을 통제할 수 없으며, 외부변수의 작용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 내적 타당도는 높으나, 외적 타당도가 낮다.
-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
-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험대상자를 무작위로 할당하고 사전검사없이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러 조작을 가하지 않은 채 그 결과를 서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 사전검사의 영향을 제거할 수 있으며,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에 비해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 종속변수의 측정결과를 단지 독립변수의 조작에 의한 결과라고 단정할 수 없다.
- 사전검사를 하지 않으므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신할 수 없다.
- 솔로몬 4집단 설계
- 연구대상을 4개의 집단으로 무작위할당한 것으로,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와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를 혼합해 놓은 방법이다.
- 사전검사를 한 2개의 집잔 중 하나와 사전검사를 하지 않은 2개의 집단 중 하나를 실험조치하여 실험집단으로 하며, 나머지 2개의 집단에 대해서는 실험조치를 하지 않은 채 통제집단으로 한다.
- 요인설계
- 실험집단에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립변수가 복수인 경우 적용하는 방법이다.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한 후 개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복수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한다.
매개변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제3의 변수가 두 변수의 중간에서 매개자 역할을 하여 두 변수 간에 간접적인 관계를 맺도록 하는 변수이다.
-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된다.
가설의 의의
- 가설이란 둘 이상의 변소 또는 현상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검증되지 않은 명제이다.
- 가설은 연구의 문제에 관해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인 응답이다.
- 가설은 일반적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의 형태로 표명된다.
- 가설은 잠정적인 설명으로, 연구자에 의해 하나의 가설이 제시될 당시만 해도 그 가설의 진위에 대해 확실할 수 없는 것이 보통이다.
- 제기된 가설이 거부되는 경우 새로운 가설이 성립하며, 이는 곧 과학적 지식체계 속에 삽입된다.
가설의 근원
- 연구자의 일상생활의 관찰로부터 나온다.
- 과거에 수행된 연구조사로부터 기인될 수 있다.
- 일반이론으로부터 연역적으로 도출된다.
- 연구자의 직관에 의해서 추구되기도 한다.
- 이상에서 언급된 요소들 가운데 둘 이상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 도출되기도 한다.
가설의 조건
- 명료성
- 가설 속의 변수들을 포함한 모든 용어들에 대한 조자적 정의가 가능할 때 가설은 실증적으로 검증될 수 있다.
- 가설을 명확하게 구성하고 정의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문헌을 검토하거나 전문가에게 견해를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한정성
- 연구자는 가설을 수립할 경우 먼저 둘 또는 셋 이상 변수들의 상관관계의 방향, 즉 긍정적 또는 부정적 관계에 대해 한정적으로 정확히 밝혀야 한다.
- 연구자는 상관관계의 방향과 함께 상관관계가 성립하는 조건에 대해서도 명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가치중립성
- 연구조사의 결과는 과학적 이론의 수립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연구자의 가치, 편견, 그리고 주관적 견해 등을 가설 속에서 배제해야 한다.
- 사실상 가설에서 연구자의 가치, 편견 또는 주관적 견해를 완전히 배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이들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 검증가능성
- 가설이 명료하고, 가치중립적이며, 그리고 한정적이라 해도 이를 검증할 조사도구가 발달되어 있지 못하거나, 발달되어 있는 경우라도 사용 가능하지 못한다며, 이 가설에 대한 연구는 불가능할 것이다.
-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도구의 존재야말로 가설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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