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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해서 남주자

[사회조사분석사 독학] 조사방법론I 사회과학적 방법의 2급 기출문제 영역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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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분석사를 독학하면서, 기출문제로 3회 이상 나온 영역만 골라서 요약하였습니다.

조사방법론I - 사회과학적 방법입니다.



과학적 방법의 목적

  1. 인과관계의 규명 : 과학은 사물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실험과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그 원인과 결과를 설명한다.
  2. 일반화 : 반복 실험 및 검증 과정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이론으로 정립한다.
  3. 예측 및 통제 : 정립된 이론을 통해 새로운 대상 및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에 대한 예측 및 체계화로써 적절히 통제한다.


과학적 지식의 특징

  1. 재상가능성 (Reproducibility)
    1. 재생가능성은 일정한 절차, 방법을 되풀이했을 때 누구나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2. 과학적 지식은 동일한 조건 하에서 동일한 결과가 재현되어야 한다.
  2. 경험성 (Empiricism)
    1. 경험성은 연구대상이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감각에 의해 지각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2. 추상적인 개념도 구체적인 사실들로부터 여과하여 생성된 것인 만큼 그 자체로는 추상적일지라도 궁극적으로는 경험적으로 인식이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객관성 (Objective)
    1. 객관성은 건전한 감각기관을 가진 여러 사람이 같은 대상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얻은 인상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2. 동일한 실험을 행하는 경우 서로 다른 주관적인 동기가 있더라도 표준화된 도구와 절차 등을 통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나타내야 한다.
  4. 간주관성 (Intersubjective)
    1. 간주관성은 상호주관성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과학적 지식은 다른 연구자들에게도 연구과정 결과가 이해되어야 한다.
    2. 비록 연구자들이 주관을 달리할지라도 같은 방법을 사용했을 때는 같은 해석 또는 설명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5. 체계성 (Systematic)
    1. 과학적 연구는 내용의 전개과정이나 조사과정이 일정한 틀, 순서, 원칙에 입각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2. 체계성은 과거로부터의 업적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됨으로써 확고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6. 변화가능성 (Changeable)
    1. 기존의 신념이나 연구결과는 언제든지 비판되고 수정될 수 있다.
    2. 과학적 지식의 속성상 미래의 언젠가는 다른 연구가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꾸어 놓을 가능성이 높다.

과학적 방법의 논리 전개 방식
  1. 연역법과 귀납법
    1. 연역법
      1. 이미 참으로 인정된 보편적 원리를 가지고 현상에 연역시켜 설명하는 방법이다.
      2. 법칙과 이론으로부터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가설설정 - 조작화 - 관찰/경험 - 검증의 과정을 거친다.
      4. 모든 사람은 죽는다 - A는 사람이다. - 그러므로 A는 죽는다.
    2. 귀납법
      1. 확률에 근거한 설명으로 과학은 관찰과 경험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보는 견해에서 비롯된다.
      2. 관찰과 자료의 수집을 통해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지는 하나의 결론을 내린다.
      3. 주제선정 - 관찰 - 유형의 발견 - 임시결론(이론)의 과정을 거친다.
      4. 까마귀1은 검다. - 까마귀 2는 검다. - ..... - 까마귀 9999는 검다. - 그러므로 모든 까마귀는 검을 것이다.
  2. 연역법과 귀납법의 관계
    1. 연역법은 이론적 체계의 일부분에 대한 경험적 검증을 통해 다른 부분을 실제 연구 없이 논리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경제적/효율적인 반면, 최초의 이론을 형성하는것이 어렵다는 단점을 지닌다.
    2. 귀납법은 사회과학의 이론적 작업에서 어느정도의 자료만을 가지고도 상당수준의 일반화나 법칙을 도출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효율적인 반면, 아무러 이론적 배경없이 현상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들을 의미 있게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한계를 자길 수밖에 없다.
    3. 연역법과 귀납법은 서로 대비되는 장/단점으로 인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4. 연역법은 구체적인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에 일정한 지침을 제공하고, 귀납법은 경험적인 관찰을 통해 기존의 이론을 보충 또는 수정한다.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가치
  1. 가치의 의의
    1. 가치란 존재에 대치되는 당위에 관한 것이다.
    2. 가치는 다수의 사회성원들이 좋거나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것 혹은 개인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적합한 행동을 선택하는 지침이다.
    3. 구체적인 행동목표가 아니라 그 목표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4. 가치는 신념이고,선호이며,바람직한 것 혹은 좋은 것에 관한 가정이다.
    5. 사회학의 연구대상이 사회관계에 있다고 할 때, 사회성원 간의 상호관계 및 사회활동에 대해 가지는 가치태도를 조사함으로써, 그의 행위에 대해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다.
    6. 과학자 자신의 가치판단과 객관성의 문제는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2. 과학이 가치과 관련된 점
    1. 과학은 인간의 지각활동을 통한 인식의 과정에서 비롯된다.
    2. 연구결과의 발표나 연구대상의 선정 등에 있어서 연구자의 가치가 개입되어 객관성이 저해될 수 있다.
    3. 과학자가 과학을 하나의 직업으로 선택하는 경우 이미 가치판단의 과정을 거친 후이며, 따라서 이러한 가치판단이 연구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4. 과학은 연구대상으로서 가치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접근가능한 연구자료에도 이미 가치판단이 개입되어 있는 경우가 존재한다.
    5. 과학이나 철학은 모두 문제해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6. 과학적 명제가 항상 진리라고 말할 수 없으며 때로는 오류가 존재한다.
    7. 과학적 방법이라 하여 가치판단을 무조건 거부한다면 그 연구결과가 공허하거나 오히려 객관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과학적 연구의 과정
문제의 정립 - 가설 설정 - 연구 설계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보고서 작성

설정된 연구문제의 적정성 판단 기준
  1. 문제의 설정은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서술해야 한다.
  2. 문제는 가능한 명백하고 확실한 것이어야 한다.
  3. 문제의 설정은 실증적 연구를 통해 해결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가설의 구성
  1. 가설은 보통 둘 이상의 변수 또는 현상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검증되지 않은 명제 또는 연구의 문제에 관해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인 응답이다.
  2. 가설은 보통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의 형태로 표명된다.
  3. 가설 설정시 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고려해야 하며,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오차의 종류 및 정보를 명백히 파악해야 한다.

가설 설정시 기본 조건
  1. 가설은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명료하고  가치중립적이어야 하며, 경험적인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2. 가설 설정시 윤리성, 창의성, 실용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3. 가설은 아직 진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서, 실증적인 확인을 위해 구체적이어야 하며 현상과 관련성을 가져야 한다.
  4. 가설은 간단명료하며 계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5. 가설은 관련 변수의 선정과 변수들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장을 조건문 형태의 복문으로 나타낸다.
  6. 가설은 광범위한 범위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

분석단위의 의의
보다 큰 집단을 기술하거나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의 단위 또는 그 속성과 특성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을 뜻한다.


분석단위의 분류
  1. 개인 : 사회과학조사의 가장 일반적인 분석단위로 개개인의 특성을 수집하여 집단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기술할 때 주로 이용된다.
  2. 집단 : 사회집단을 연구할 경우의 분석단위로서, 가족, 학급, 학과 등이 해당된다.
  3. 조직,제도 : 제도 자체의 특성 또는 이들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이 분석단위가 되며, 기업, 학교등이 해당된다.
  4. 사회적 생성물 : 인간이 아닌 사회적 생성물도 분석단위에 포함된다. 여기에는 음악, 노래, 서적 등의 문화적 요소와 함께 결혼, 직업생활, 정치활동 등의 사회적 상호 작용 등이 해당된다.
  5. 지역사회,지방정부,국가 : 행정학 및 정책연구 등에서 지역사회,지방정부,국가 등도 분석단위가 된다.

분석단위에 관한 오류
  1. 생태학적 오류 : 분석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게 된 연구의 결과를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오류 (예) 한 학급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낮을 때, 그 학급의 어느 학생에 대해서도 성적이 좋지 못할 것이라 단정하는 경우
  2. 개인주의적 오류 :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담배를 피우는 여자는 모두 불량스러울 것이라고 단정하는 경우
  3. 환원주의적 오류 : 넓은 범위의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 또는 개념의 종류를 지나치게 한정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인류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에 있어서, 사회학자의 경우 사회학적 변수에, 경제학자의 경우 경제학적 변수에 대해서만 고려하는 경우


연구방법에 의한 분류 - 질적 연구

  1. 질적 연구는 주관적,해석적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으로서, 현상학적 사회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등을 배경으로 한다.
  2. 사회과학의 대상은 경험적,일상적 삶의 세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상호주관적,상징적,사회적 행위의 복합적 과정과 상황적 여견의 과정이다.
  3. 수집되는 자료는 일상생활 속의 행위자들의 말,글,몸짓,관찰가능한 행동,흔적,상호작용의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이다. 조사초기에 설정한 분석틀이 중간에 변경될 수 있다.
  4. 대상에 대한 접근의 특색은 대상을 이해할 목적으로 자료에 근접하여 경험적 세계에 대한 직접적 지식을 몸소 얻고자 하는 것이다.
  5. 이론적 전략으로서 경험세계 자체의 성격을 존중하는 연구자의 자세를 반영하는 존재론적 입장을 방법론적으로 체계화하려 하며, 행위자들의 동기/가치/목표 등을 이해하게 해주는 사후 기술적 이론을 추구한다.
  6. 현지연구, 민속방법론, 불개입/무반응법, 다원적 방법론, 관찰 조사 등이 속한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

 질적 연구

 양적 연구

  1.  행위자의 준거의 틀에 입각하여 인간의 행태를 이해하려는 현상학적 입장을 취한다.
  2. 자연주의적,비통제적 관찰를 이용한다.
  3. 주관적이다.
  4. 탐색적,확장주의적,서술적,귀납적이다.
  5. 발견지향적,과정지향적이다.
  6. 타당성이 있는 실질적이고 풍부한 깊이 있는 자료의 특징을 가진다.
  7. 일반화할 수 없다(단일사례연구)
  8. 총체론적이다.
  9. 통태적 현상을 가정한다.
  10. 소규모 분석에 유리하다.
  1.  사회현상의 사실이나 원인들을 탐구하는 논리실증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2. 강제된 측정과 통제된 측정을 이용한다.
  3. 객관적이다.
  4. 확증적,축소주의적,추론적,연역적이다.
  5. 확인지향적,결과지향적이다.
  6. 신뢰성 있는 경성의 반복 가능한 자료의 특징을 가진다.
  7. 일반화할 수 있다(복수사례연구)
  8. 특정적이다.
  9. 안정적 현상을 가정한다.
  10. 대규모 분석에 유리하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혼용

  1. 최근 질적 접근방법과 양적 접근방법의 장점을 혼합하는 접근방법의 최적의 것으로 논의되고 있다.
  2. 이러한 방식은 추구되는 다양한 목적을 만족시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방법에 의해 얻은 결론의 의미를 더욱 분영하게 알수 있도록 해준다.
  3. 방법론의 혼합에는 다원적 방법론과 자료/설계/분석방법의 혼합방식이 있다.
    1. 다원적 방법론
      1. 자료의 다원화 : 하나의 연구에서 여러 가지의 자료의 소스를 사용한다.
      2. 연구자의 다원화 : 하나의 연구에서 여러 명의 연구자를 동원한다.
      3. 이론의 다원화 : 한 조의 자료를 해석하는 데 복수의 시각을 동원한다.
      4. 방법론의 다원화 : 하나의 문제, 혹은 사업을 연구하기 위해 복수의 방법을 사용한다.
    2. 자료,설계,분석방법의 혼합
      1.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으로부터 몇 개의 부분을 빌려와 혼용하는 방식이다.
      2. 이념형적, 질적 방법 : 질적 자료, 자연주의적 탐색에 기초한 총체론적,귀납적 설계,내용분석 혹은 사례분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3. 이념형적,양적방법 : 양적 자료, 실험적(혹은 준실험적) 연구설계, 통계분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4. 방법론상의 혼합은 위의 양 전략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서료 혼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횡단적 연구

  1.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모든 관련 변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로서 대부분의 사회과학의 조사 연구가 여기에 해당한다.
  2. 횡단면적조사는 수집된 자료가 일정 시점에서의 한 집단 또는 사례들의 특징을 나타낸다.
  3. 이 연구는 연구대상이 지리적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고 연구대상의 수가 많으며, 많은 변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야 할 필요성이 큰 경우에 유효하다.
  4. 횡단적 연구의 유형으로는 언론기관의 여론조사나 인구,주택센서스 같은 현황조사를 위한 설계, 어떤 변수와 다른 변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상관적 연구설계등이 있다.
    1. 현황조사
      1. 현황조사는 어떤 사건과 관련된 상태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2. 개인이나 조직에 질문지, 면접을 통해 수집하는 서베이나 각종 통계연감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2차 자료 연구를 통해 하기도 한다.
      3. 현황조사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특정 현상에 대한 기술 및 해석의 결과를 접한 사람들이 이를 연구자의 의견표명으로 오인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상관적 연구
      1. 상관적 연구는 어떤 변수와 다른 변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2.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연관성을 상관계수의 계산을 통해 확인한다.
      3. 연구자가 독립변수의 발생을 통해,조작할 수 없으며,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증명할 수 없다.

종단적 연구
  1. 하나의 연구대상을 일정 기간 동안 관찰하여 그 대상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 연구기법이다.
  2. 종단적 연구는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으로서, 어떤 연구대상의 동태적 변화, 발전과정의 연구에 적합하다.
  3. 종단적 연구의 유형으로는 추세조사, 코호트조사, 패널조사 등이 있다.

추세조사

(Trend study) 

  1.  추세조사는 일정한 기간 동안 전체 모집단 내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2. 어떤 광범위한 연구대상의 특정 속성을 여러 시기를 두고 관찰,비교하는 것으로서, 인구센서스, 물가경향조사, 선거기간 동안의 여론조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3. 추세연장기법을 통해 과거, 현재의 역사적 자료를 토대로 미래의 사회적 변화를 투사한다. 즉, 과거와 현재의 자료를 토대로 미래의 변화량,변화율을 측정한다.
  4. 질적 방법을 적용하여 브레인스토밍, 델파이기법, 정책델파이기법으로 미래를 예측한다.

 코호트 조사 또는 동년배 연구

(Cohort study)

  1.  코호트 조사는 동기생,동시경험집단 연구에 해당한다.
  2. 일정 기간 동안 어떤 한정된 부분 모집단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으로서, 특정 경험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특성들에 대해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서 비교,연구하는 방법이다.
  3. 1930년대 경제공황기에 태어난 사람들에 대한 경제적 태도의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매 10년마다 서베이를 실시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패널 조사

(Panel study)

  1. 패널조사는 동일집단 반복연구에 해당한다.
  2. 패널조사는 패널(Panel)이라 불리는 특정 응답자 집단을 정해 놓고 그들로부터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연구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이다.
  3. 시계열적 자료의 획득이 어려운 서베이, 리서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4. 패널조사는 사건에 대한 변화분석이 가능하고 추가적인 자료를 획득할 수 있으며, 정확한 정보획득으로 인과관계를 명백히 할 수 있다.
  5. 패녈의 대표성 확보의 어려움, 부정확학 자료의 제공 가능성, 패널관리의 어려움, 정보의 유연성 부족 등을 단점으로 들 수 있다.



탐색적 연구
  1. 탐색적 연구는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예비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서, '기초연구' 또는 '형성연구'라고도 한다.
  2. 보통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하거나 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 실시한다.
  3. 연구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문제의 중요 부분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다.
  4. 탐색적 연구는 융통성 있게 운영될 수 있으며 수정이 가능하다.
  5. 문헌조사, 경험자 조사, 특례분석조사 등이 해당된다.

문헌조사, 경험자조사, 특례분석 조사
  1. 문헌조사
    1. 문헌조사는 해당 연구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각종 문헌을 조사하는 것이다.
    2. 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정립하기 위한 가장 신속한 방법으로서, 조사 대상이나 분야에 대해 사전지식을 얻고자 할 때 실시한다.
    3. 문헌조사는 연구논문집이나 학술지 등의 2차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을 포함한다.
  2. 경험자조사(전문가조사)
    1. 경험자조사는 조사 대상에 대해 통찰력이 있는 경험자 또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다.
    2. 문헌조사에 대한 보완적 방법으로서, 특히 초보 연구자에게 효과적이다.
    3.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해 의견을 참조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3. 특례분석조사 (소수사례분석)
    1. 사례조사의 일종으로서, 문제의 설정이 빈약하거나 가설 구성을 위한 경눅가 부족한 경우에 실시하는 것이다.
    2. 실제 일어난 사건의 기록에 의한 '실제 사례'와 함께, 시뮬레이션에 의해 고안된 '가상의 사례'를 토대로 한다.
    3. 문제의 규명과 관련하여 변수들의 관계를 명확히 해주는 반면, 그 결과는 단순히 시사적인 의미만을 나타낼 뿐이다.

기술적 연구
  1. 기술적 연구는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2. 어떠한 사건이나 현상의 크기, 비율, 수준 등에 대한 단순 통계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한다.
  3. 특히 발생빈도와 비율을 파악할 때 실시하며, 둘 이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기술할 때 적용한다.
  4. 미래 상황에 대해 개략적으로 예측한다.
  5. 보통 기술적 연구는 탐색적 연구에 의해 얻어진 지식과 자료를 토대로 전개된다.
  6. 탐색적 연구와 달리 연구문제 및 가설을 설정한 후 실시되므로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7. 실업자수, 빈곤가구수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정확한 실태 파악을 하여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한다.
  8. 대표적으로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로 분류된다.

연구대상의 범위에 의한 분류
  1. 전수조사
    1. 전수조사는 연구대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부분을 전부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연구대상의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요소를 조사하는 것이 아닌 문제가 되고 있는 측면만 전부 조사하는 것이다.
    3. 전수조사는 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일 필요가 있거나 사후의 분류가 세분된 각층에 대해 이루어질 경우 그것이 각각 정확할 것을 요구할 때 적합하다.
    4. 모집단이 비교적 작은 경우 추정의 정도를 높이기 위해 또는 다면적으로 조사결과를 이용하 위해 활용한다.
    5. 경제성과 신속성이 떨어지며, 표본오차는 없으나 비표본오차가 크므로 표본조사에 비해 정확성이 떨어진다.
    6. 대표적인 예로 국세조사, 인구조사 등이 해당된다.
  2. 표본조사
    1. 표본조사는 부분조사라고도 하며,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에 따라 조사대상 전체 중 일부분을 선출하여 그 전체를 추정하는 조사이다.
    2. 조사대상 전체를 모집단이라 하며, 선출된 부분을 표본이라 한다.
    3. 표본조사의 경우 대표성의 문제, 즉 전체를 대표하는 부분의 추출을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4.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있으나, 표본추출의 오류가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5. 표본오차가 있으나 비표본오차가 전수조사에 비해 작으므로, 전수조사보다 더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사례조사

  1. 사례조사는 특정 사례를 조사하여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실행하는 조사이다.
  2. 소수 조사대상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떠한 특징적 변화 양상을 보이는지 면밀히 연구하는 종단적 연구방법이에 해당한다.
  3. 조사대상의 특징적 변화와 영향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유효하며, 소수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룸으로써 연구대상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4. 사례조사의 장/단점
    1. 장점
      1. 비교적 소수의 대상에 대한 상황의 자연적 발전이나 생활사를 연구하는데 유용하다.
      2. 사회현상에서 인간의 욕구,관심,동기 등 가치적 가치적 측면의 파악이 가능하다.
      3. 조사대상의 독특한 성질을 취급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연구하는 데 유용하다.
      4. 관련 변수를 모를 경우 일반 가설을 도출하거나 가설의 신뢰도를 높이는 등의 탐색적 작업으로 사용할 수 있다.
      5. 통계조사의 보완적 자료를 제공한다.
    2. 단점
      1. 관찰할 변수에 대한 조사의 폭과 깊이가 불분명하므로 분석영역의 명확한 설정이 어렵다.
      2. 대표성이 불분명하므로 조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낮다.
      3. 변수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비교가 불가능하고, 반복적 연구가 어려워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4. 조사자의 가치,주관 등이 개입되기 쉬우므로 조사방법의 과학성이 부족하다.
      5. 타당한 사례의 설정이 어렵다.

실험조사
  1. 실험조사는 독립변수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는 조사방법이다.
  2. 실험조사를 위해 조사자는 외생적 요인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통제하고 인위적으로 관찰조건을 조성한다.
  3. 실험조사에는 현지실험,실험실 실험 등이 있다.
    1. 현지실험
      1. 현지실험은 어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자가 현실적인 사회상황 속에서 독립변수를 조작하는 논리적인 목적을 가진 조사 또는 현실의 사회상황이 허용하는 정도로 주의 깊게 통제된 조건하에서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연구하는 실태조사라고 할 수 있다.
      2. 현지실험은 그 정밀성에 있어서 현지조사와 실험실 실험의 중간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3. 현지실험은 일상생활과 똑같은 복잡한 사회적 영향,과정,변화 등을 연구하는 데 적절하다.
      4. 현지실험은 실험상황을 엄격하게 통제하기 어려우므로 독립변수의 효과가 흐려질 수 있으며, 정밀도가 실험실 실험에 비해 낮다.
    2. 실험실 실험
      1. 실험실 실험은 조사문제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모든 외부 독립변수의 분산을 최소화하는 실험방법이다.
      2. 조사상황의 엄격한 통제하에서 연구대상에 대한 무작위추출이 가능하며, 하나 이상의 독립변수의 조작이 용이하다.
      3. 실험실 실험은 실험에 필요한 제반조작이 용이하고 그 조작력이 강하므로 실험이 정밀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 실험이 가능하다.
      4. 실험실 실험은 조사상황이 인위적이며, 결과에 대한 부정확한 해석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5. 실험실 실험은 내적 타당도는 갖는다고 해도 외적 타당도를 결여하는 경우가 있다.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1. 내적 타당조 저해요인
    1. 우연한 사건 또는 역사 : 조사 기간 중에 연구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발생한 사건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2. 성숙 또는 시간의 경과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구대상이나 현상에 변화가 발생함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3. 통계적 회귀 : 최초의 측정에서 양 극단적인 측정값을 보인 결과가 이후 재측정의 과정에서 평균값으로 회귀한다.
    4. 검사요인 또는 테스트 효과 : 실험대상에 대해 동일한 측정을 반복할 경우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검사에 친숙해짐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5. 선별요인 : 연구자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발할 때 편견을 가짐으로써 발생한다.
    6. 도구요인 : 측정자의 측정도구가 달라짐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7. 실험대상의 탈락 : 조사 기간 중 특정 대상인이 탈락함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8. 모방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적절히 통제하지 않음으로 인해 두 집단 간에 발생하는 모방심리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2. 외적 타당도 저해요인
    1. 연구표본의 대표성 : 연구대상, 연구환경, 연구절차 등의 대표성 정도와 연관된 것으로서, 연구의 제반 조건들이 모지단의 일반적인 상황과 유사해야 실험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
    2. 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 : 실험대상자 스스로 실험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인식할 때 나타나는 의식적 반응이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외생변수의 통제방법
  1. 무작위할당
    1. 무작위할당 또는 무작위배정은 어느 하나의 대상이 실험집단이나 통제집단에 할당된 동일한 기회의 조건을 가진 상태로 두 집단 중 하나에 배정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2. 조사대상에 양 집단에서 뽑일 동일한 확률을 부여함으로써 변수를 통제하는 것이다.
    3. 이 방법에서는 조사자의 주관, 선입관, 판단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2. 짝짓기
    1. 짝짓기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주요 변수들을 미리 알아내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그것들의 분포가 똑같이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다.
    2. 서로 적합하다고 간주되는 모든 특성,요인,조건,변수 등에서 정확하게 서로 똑같은 대상들을 둘씩 골라 하나의 실험집단에, 다른 하나는 통제집단에 배정함으로써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한다.
    3. 짝짓기는 정밀통제와 빈도분포통제의 두 방법이 있다.
      1. 정밀통제 : 변수에 관한 것을 하나하나 조사하여 양 비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변수의 수가 많을 경우, 짝이 없을 경우 사용이 불가능하며, 어떤 변수가 중요한 것인지 결정하기가 곤란할 때 사용하기 어렵다. 또한 정밀한 짝짓기를 실시할 때 적절한 짝을 구하기 위해 많은 사례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2. 빈도분포통제 : 하나의 변수가 모든 변수를 대표한다고 보고 한 변수의 전반적인 빈도분포에 의해 배합하는 방법이다. 짝짓기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연구자는 많은 수의 사례를 상실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정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3. 제거 : 외생변수로 적용할 수 있는 요인이 실험상황에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4. 상쇄 : 외생변수가 작용하는 강도가 동일하지 않은 상황일 때 서로 다른 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외생변수의 영향을 제거하는 것이다.

순수실험설계(진실험설계)

  1. 순수실험설계 또는 진실험설계는 실험대상의 무작위화, 실험변수의 조작, 외생변수의 통제 등 실험적 조건을 갖춘 설계유형이다.
  2.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한 설계유형이다.
  3.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 솔로몬 4집단 설계, 요인설계 등이 있다.
    1. 통제집단 전후 비교 설계
      1. 무작위할당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한 후 실헙집단에 대해서는 독립변수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작을 가하지 않은 채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개입 전 종속변수의 측정을 위해 사전검사를 실시한다.
      2.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외생변수를 통제할 수 있다.
      3. 검사요인을 통제할 수 없으며, 외부변수의 작용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4. 내적 타당도는 높으나, 외적 타당도가 낮다.
    2.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
      1.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험대상자를 무작위로 할당하고 사전검사없이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러 조작을 가하지 않은 채 그 결과를 서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2. 사전검사의 영향을 제거할 수 있으며,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에 비해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3. 종속변수의 측정결과를 단지 독립변수의 조작에 의한 결과라고 단정할 수 없다.
      4. 사전검사를 하지 않으므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신할 수 없다.
    3. 솔로몬 4집단 설계
      1. 연구대상을 4개의 집단으로 무작위할당한 것으로,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와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를 혼합해 놓은 방법이다.
      2. 사전검사를 한 2개의 집잔 중 하나와 사전검사를 하지 않은 2개의 집단 중 하나를 실험조치하여 실험집단으로 하며, 나머지 2개의 집단에 대해서는 실험조치를 하지 않은 채 통제집단으로 한다.
    4. 요인설계
      1. 실험집단에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립변수가 복수인 경우 적용하는 방법이다.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한 후 개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복수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한다.


매개변수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제3의 변수가 두 변수의 중간에서 매개자 역할을 하여 두 변수 간에 간접적인 관계를 맺도록 하는 변수이다.
  2.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된다.

가설의 의의
  1. 가설이란 둘 이상의 변소 또는 현상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검증되지 않은 명제이다.
  2. 가설은 연구의 문제에 관해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인 응답이다.
  3. 가설은 일반적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의 형태로 표명된다.
  4. 가설은 잠정적인 설명으로, 연구자에 의해 하나의 가설이 제시될 당시만 해도 그 가설의 진위에 대해 확실할 수 없는 것이 보통이다.
  5. 제기된 가설이 거부되는 경우 새로운 가설이 성립하며, 이는 곧 과학적 지식체계 속에 삽입된다.

가설의 근원
  1. 연구자의 일상생활의 관찰로부터 나온다.
  2. 과거에 수행된 연구조사로부터 기인될 수 있다.
  3. 일반이론으로부터 연역적으로 도출된다.
  4. 연구자의 직관에 의해서 추구되기도 한다.
  5. 이상에서 언급된 요소들 가운데 둘 이상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 도출되기도 한다.

가설의 조건
  1. 명료성
    1. 가설 속의 변수들을 포함한 모든 용어들에 대한 조자적 정의가 가능할 때 가설은 실증적으로 검증될 수 있다.
    2. 가설을 명확하게 구성하고 정의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문헌을 검토하거나 전문가에게 견해를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한정성
    1. 연구자는 가설을 수립할 경우 먼저 둘 또는 셋 이상 변수들의 상관관계의 방향, 즉 긍정적 또는 부정적 관계에 대해 한정적으로 정확히 밝혀야 한다.
    2. 연구자는 상관관계의 방향과 함께 상관관계가 성립하는 조건에 대해서도 명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가치중립성
    1. 연구조사의 결과는 과학적 이론의 수립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연구자의 가치, 편견, 그리고 주관적 견해 등을 가설 속에서 배제해야 한다.
    2. 사실상 가설에서 연구자의 가치, 편견 또는 주관적 견해를 완전히 배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이들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4. 검증가능성
    1. 가설이 명료하고, 가치중립적이며, 그리고 한정적이라 해도 이를 검증할 조사도구가 발달되어 있지 못하거나, 발달되어 있는 경우라도 사용 가능하지 못한다며, 이 가설에 대한 연구는 불가능할 것이다.
    2.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도구의 존재야말로 가설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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