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이란?
조현병은 정신 및 행동장애(Schizophrenia)로 풀어서 표현합니다. 사고 체계와 감정 반응의 전반적인 장애로 인해 통합적인 정상 사고를 하지 못하는 일종의 만성 사고 장애이다. 외부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기이한 행동을 보임으로써, 사회활동과 가족관계를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정신질환이다.
조현병 증상은?
조현병은 서서히 진행되며, 주된 증상은 환청, 망상, 이상행동, 횡설수설 등의 증상과 감정이 메마르고 말수가 적어지며 흥미나 의욕이 없고 대인관계가 없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양성증상(positive symptoms, distorted function)
입원을 요하며 가족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
-환각(hallucination):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환청이나 환각증상을 말한다. 환청, 환시 등이 있으며 이 환각 증상과 망상증상을 신내림(귀신들림)이나 성령체험 등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망상(delusion): 잘못된 생각이나 신념
-환영(illusion): 착각
-격앙(agitation), 긴장(tension)
-기이한 행동(bizarre behavior)
음성증상(negative symptoms, diminished function)
교우관계, 직장생활 등의 사회활동과 가족관계를 악화시키며 정신분열증으로 인한 사망과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하는 증상이다.
-무논리증(alogia): 자발적인 언어의 제한
-무욕증(anhedonia): 이전에는 흥미를 느끼던 것을 더이상 느끼지 못하는 것.
-둔마된 정동(Flat Affect): 두드러진 감정의 드러남이 없는 상태.
-단정하지 못한 복장과 비위생적인 생활
-자극에 대한 행동유발 저하(avolition)
-분열 증상(disorganized symptoms)
기타증상
-비논리적이며 체계적이지 못한 언어와 사고
-체계적이지 못한 행동
-집중력 저하
조현병 원인은?
과거에는 심리적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컸으나 현재에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뇌에는 사고, 감정, 행동을 조절하는 수많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세포 간에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신분열병 환자는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과정에 이상이 생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도파민이 활성되면 망상, 환청, 혼란된 사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도파민 외에도 세로토닌 등 여러 신경생화학적 변화가 상호 작용이 있으며 복합적으로 정신분열병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