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잭 듀얼이라는 전동 킥보드를 3주 동안 이용해보았습니다. 물론 앞으로 계속 이용할 생각입니다. 3주 사용한 후기를 정리하기에 앞서, 먼저 킥보드 구입 목적부터 정리해야 유로잭 듀얼이라는 킥보드에 대해 평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동 킥보드도 사용 목적에 따라 종류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도보로 15분이 소요되고, 횡단보도는 총 3개를 건너야 하는 출퇴근길에 이용하기 위해서 전동 킥보드를 서치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가로, 등판각도 고려하였습니다. 선릉역에서 역삼역 사이의 구간이며, 경사각이 14도 정도 나오는 구간입니다. 그리고 최근 이사로, 엘리베이터가 없는 주택 3층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전기 스쿠터를 구입할까도 생각했지만, 주차 공간이나 보관을 생각하면 전동 킥보드가 더 부담없을거라 생각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고려한 점은 엘리베이터 없는 주택 3층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경량급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고려한 점이 등판각입니다. 15킬로 이하이면서, 등판각을 고려하다 보니 듀얼 모터만 찾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경량급은 주로 5인치 솔리드 타이어입니다. 15킬로를 넘어가면 대부분, 8인치부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바퀴 크기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고려한 것은, 배터리였습니다. 배터리 제조사에 따라 주행거리, 충전 횟수 등이 결정되기에 배터리 제조사는 되도록이면 LG 배터리로 정하였습니다.
무게, 듀얼모터, 배터리만 고려하니 바로 이 유로잭 듀얼 킥보드가 최적의 킥보드였습니다. 출퇴근용으로 매일 왕복 3킬로만 주행하면 되었기에 주행거리나 최고속도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3주 사용해보니,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3주 사용하면서, 고려해야 할 기능마다 어떤 점을 고민하면 좋을지 정리가 되었습니다. 구입하실 때 팁으로 활용하세요!
전동 킥보드 구입 팁
1. 무게
출발과 종점이 엘리베이터가 있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동구간에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으로 이동해야 한다면 무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스펙 중 하나입니다. 유로잭 듀얼은 11.5킬로입니다. 듀얼모터 제품중에서는 초경량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킬로짜리 아령을 한 팔로 들고 3층을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 해보세요.
2. 부피
부피는 무게와 타이어 크기가 결정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피를 2번째로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보관 편의성때문입니다. 폴딩이 되더라도, 3단/4단으로 접히지 않는 이상 부피가 크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킥보드는 일반적으로 2단 접이입니다. 안정상의 이유로 발판이 접히는 제품은 거의 없습니다. 자전거보다는 보관 공간이 적게 들어가지만, 충전때문에 콘센트 근처에 적은 공간을 차지하는게 좋습니다. 출근해서 책상옆에 파킹해놓고 충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보세요.
3. 듀얼모터 또는 등판각
이동구간에 경사각이 있다면 반드시 등판각을 고려해보세요. 등판각을 고려하다보면, 듀얼모터로 눈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500W+500W면 정상체중의 성인이 라이딩할때 웬만한 경사각은 거뜬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4륜구동 자동차가 언덕을 더 잘 올라가는 것처럼 듀얼모터가 등판력이 더 훌륭합니다. 싱글모터인 경우에는 500W정도 되어야 실망하지 않을 정도의 등판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4. 주행거리와 충전주기
킥보드의 구입목적에 따라 고민하세요. 출퇴근용이라서 충전 주기를 생각해야합니다. 만약, 주말 취미용이라면 어디까지 주행할지를 고려하면 됩니다. 충전해야하는 주기가 짧을수록, 주행을 많이 한다는 것인데 충전하는게 수고로움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보통 리튬이온 배터리이기때문에 충전싸이클이 300~500회로 한정 되어있습니다. 즉, 최대 500회가 지나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기대하는 주행능력이 나타납니다. 1단으로만 다니면, 충전싸이클이 500회가 넘더라도 정상적인 출력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5. 주행속도
도로로 주행하는것은 절대적으로 위험합니다. 그래도 도로 주행을 하고 싶다면, 주행속도가 빨라야 자동차의 주행방해를 하지 않습니다. 전동 킥보드는 넘어지면, 서 있다가 넘어지는것이라서 낙상에 의한 상해도 큽니다. 솔직히 이 주행속도는 고려하지 말라고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주행속도로 고민하지 마시길.
6. 바퀴 크기
바퀴 크기는, 무게와 관련이 모터 파워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바퀴가 크면, 그만큼 높은 턱도 쉽게 오르고 승차감이 좋습니다. 예로 5인치 킥보드는 2cm 턱을 올라갈때도 충격이 큽니다. 바퀴 크기가 크면,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충격이 그만큼 작습니다. 하지만 바퀴가 크면 부피가 커져서 보관하기 불편해집니다. 그리고 구동되어야하는 무게가 커지는 만큼 전력소비도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바퀴가 큰 킥보드는 자연스럽게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무게도 무거워집니다.
유로잭 듀얼은, 도보 30분 이내의 거리를 이용하기에 적당합니다. 그리고 무게도 가벼워서 성인남자라면 계단으로 다니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모든게 다 좋으나 한가지 불만이라면, 바퀴가 5인치라서 주행중 턱을 만나면 일단 멈춤해야 하는 점입니다. 타이어가 솔리드타입이 아니라, NONE TUBE타입이었다면 3cm까지는 충격없이 올라타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 외에는 너무나도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