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부

초보가 주식하는법, 어떻게 하면 잘 할수 있을까? 10년동안 깨우친 주식 잘하는 규칙!

반응형

10년간 주식을 해오면서, 항상 초보라는 생각으로 주식을 한다. 중장기, 단기 투자를 해보고 중간에 주식 대신 펀드도 해봤다. 주식만큼 수익률이 높은 투자 방법은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다. 이제 주식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완전 생초보에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다.


초보가 주식하는법, 어떻게 하면 잘 할수 있을까? 주식 노하우!


1.관심 가는 분야를 3종목만 선택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만, 더 귀를 기울이고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도 더욱 고급지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야라면,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도  모르는 분야보다는 더 차별적일 것이다. 그리고 정보를 분석하는 시간 역시 오래 걸리지 않는다.

왜 3종목인가? 5종목을 관심종목으로 하면 우선, 모든  정보를 분석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그만큼 잘못된 투자정보를 획득하게 되어 무분별한 투자를 하게 된다. 그리고 나도 5종목 해봤는데...회사 다니면서 하기에는 너무 벅차다. 3종목이 가장 적당하다.

그래도 욕심이 난다면, 3종목씩 그룹을 만들어 관리하면 좋다. IT,화학,조선...이렇게 산업별로 그룹을 나누거나 신고가,신저가 처럼 주식 이벤트에 따라 그룹을 나누어 주는것도 방법이다.


2.기술적 공부 안했으면 주식 시작하지 말아라.

미래 비젼이 있다고 하여, 특정 종목에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기업 비젼도 중요하지만, 주식은 다르다. "주식 시장"이라고 부른다. 주식과 시장은 각각 다른 뜻을 가진 단어이고 그 단어들이 합쳐서 주식 시장이라 부른다. 여기서 시장이란, 재화의 역할을 하는 상품을 주고 받는 시장이며, 시장만의 룰과 특징이 있다. 주식시장 역시 주식으로 사고팔고를 하는 곳이다. 최소 단위가 주식이다. 기업의 가치와 비젼을 투자하는 곳이라기보다는 주식매매를 위한 시장이라는 것이다.

이런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모르고 주식 투자를 하는것은 전쟁을 나가는 군인이 총과 총알은 가져가지만 비상식량과 물, A텐트 등등 몇날 몇일을 싸워야할지 모르는 전장에 대해서는 준비를 못해가는것과 다름없다. 총과 총알이 있기에 지금 당장의 적을 공격하고 살아남을수는 있겠지만 그 뒤에는 환경적인 이유때문에 죽음을 맞이할수도 있다. 주식도 마찬가지다. 돈 있고, 차트 대충 볼 줄 안다고 해서 주식을 시작하면 개망한다.엘리엇파동과 같은 자신만의 기술적 분석 방법을 하나 가지고 주식을 시작해야한다. 

처음에는 어떤 기술적 방법론이 본인에게 맞는지를 알 수 없다. 여러 기술적 분석을 적용해가면서 본인의 매매 스타일에 가장 맞는 기술적 분석을 이용해야한다.


3.바로 투자하지 말고 시뮬레이션을 3개월정도 하라!

바로 투자를 들어가면, 연습 없이 바로 실전을 하는 것이다. 그러다 망하면?

무엇이든 연습이 필요하다. 오늘 매수하려던 주식을 종이에 적고, 매도할 때도 종이에 적어서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 오늘 매수하려던 가격에 정말 매수했다면 오늘 수익율은 어떻게 되는지 연습해야 한다. 이걸 3개월정도 하다 보면, 차트와 시장 상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4.네이버/다음의 주식정보 토론방 게시판을 보지 말아라!

이곳은...초보가 가면 안 되는 곳이다. 이유는, 초보는 정보에 약하고 판단력이 부족하다. 이런 초보에게 토론방의 게시글 하나하나는 큰 영향을 받는다. 굳이 매도해도 되지 않는 타이밍인데, 토론방의 글을 보고 매도하게 되거나...신뢰성 없는 찌라시 정보에 매수하게 된다. 주식을 3년 정도 한 다음에 토론방을 접속하시길!


5.3곳에 분산 투자하라!

종목 3곳에 분산 투자해라. 분산 투자라는 말은 너무 많이 들어서 식상할 것 같다. 종목 1개에 투자를 하더라도, 전체 금액의 30%로 먼저 매수하고 하락시에는 평단가 조절을 위해서 30% 추가 매수, 또 하락할 시에는 어디까지 떨어질지 모르니 10%, 추가 하락시 30%를 매수 하면 3~4일 이내에 반등시 본전 치기 매도를 할 수 있다.

어떤 종목이 하락하고 상승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종목도 3종목으로 나누어 투자한다. 나는 가격대가 비슷한 종목 3개에 투자를 한다. 그리고 종목당 최초 매수 개수를 50개로 설정한다. 3종목이면 150개이고, 이 150개가 내가 가진 주식자금의 30%다.


6.자신만의 중장기/단기 기간을 설정하라!

중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 단기 투자를 해야 한다....이렇게 주식전문가들이 말한다. 하지만, 이 중장기/단기는 본인의 매매 스타일에 맞춰서 재해석해야 한다. 나의 경우 단기는 10일 이내, 중장기는 1개월 이내로 이해한다. (지인은 6개월을 중장기로 본다) 은행에 1년 정기예금을 넣어두면, 이자가 나온다. (이자율이 낮지만...) 1년 이상을 중장기로 잡는 개인이 있을까 싶다. 그냥 은행에 넣어두는게 수익율이 더 좋을 수도 있다. 내가 1개월로 잡은 이유는 은행에 1개월 단위로 납입하는 12개월짜리 적금도 이자를 주기때문에, 1개월내에 주식에서 수익을 내는게 당연하다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서 중장기/단기 기간을 설정하라!


7.수수료(거래+세금)를 무시하면 안된다.

매매를 많이 할수록, 무시할 수 없는....요즘은 트레이드 서비스에서 손익분기점을 표시해준다. 손익분기점은 수수료를 포함하여, 이 금액에 매도해야 손해를 안 보는 지점이다. 수수료 무시하면, 계속해서 마이너스를 벗어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내가 이렇게 글로 썼지만, 나도 종종 분위기에 휩쓸려서 매매를 할 때가 많다. 사람이라서...내 돈이라서...논리적으로 판단하려 하나, 결국은 가슴이 매수 매도를 하게 만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