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뮤추얼펀드에 대해 자주 듣게 됩니다. 뮤추얼 펀드? 펀드의 한 종류로 생각하고 쉽게 생각하고 접근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펀드는 많은 방식의 상품들이 있고, 투자 기법과 수익을 내는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공부하지 않고 접근하게 되면 망하게 됩니다.
뮤추얼펀드란 무엇인가?
뮤추얼 펀드(mutual fund)는 주식회사 방식으로 운영되는 펀드를 뜻한다. 회사형 투자신탁이라고 볼수 있다. 보통 뮤추얼 펀드는 개방식 투자신탁이다. 미국에서는 오픈 앤드형 투자신탁을 통칭하는 말로 쓰인다. 여기까지만 설명하면 일반적인 펀드와의 차이를 알기 어렵다.
일반적인 펀드는 계약형이다.
은행에 예금을 하면 이자가 붙고, 예금을 찾고 싶으면(통장을 해지하고 싶으면) 은행에 가서 찾는다. 대부분의 펀드도 이와 비슷하게 투자를 해서 수익이 나면 이익을 나눠 갖게 되고, 투자금을 찾고 싶으면 펀드에서 투자금을 찾으면 된다. 계약을 맺고, 계약을 해지하는 것과 같은 구조다. 물론 은행에 저축한 사람은 은행 운영과는 무관하듯이, 투자한 사람과 투자한 자금이 운영되는 방식과는 상관이 없다.
뮤추얼 펀드는 주식회사 방식으로 운영된다.
예를 들어 A기업 주식을 A기업에서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증권 거래소에서 사고, 팔듯이, 뮤추얼 펀드도 뮤추얼 펀드에서 매매하는게 아니라 거래소에서 매매한다. 그리고 A기업 주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가진 지분만큼 A기업 운영에 권리를 가지고 있듯이, 뮤추얼 펀드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한 지분만큼 운영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 즉 펀드의 주인이 되는것이다.
1년간 중도환매가 되지 않는 일반 주식형 펀드와는 달리 투자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주식을 사고 팔 수 있고, 펀드의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워 자산 유동성이 높다.
뮤추얼펀드의 종류는?
우리나라에는 1999년에 도입되었다. 뮤추얼 펀드는 투자 방법의 내용에 따라 보통주 펀드, 균형 펀드, 수익 펀드, 채권, 우선주 펀드 등으로 구분된다. 또는 환매여부에 따라 나눌수 있다. 펀드는 가입한 후 만기 전 인출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돈을 찾을 수 없는 폐쇄형과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으로 나눠진다. 개방형은 투자자인 주주가 환매를 요청하면 뮤추얼펀드가 주식을 시장가치로 매입해 주는 것 을 말한다. 개방형 뮤추얼펀드는 주식소유자(투자자)가 중도에 주식을 언제든지 팔 수 있다.
뮤추얼펀드의 장.단점
뮤추얼펀드는 법률상 독립된 회사라는 점에서 계약형에 비해 투명성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도대체 맡긴 돈이 어떻게 운용되는지 알 수 없는 계약형 투자신탁과 비교할 때 뮤추얼펀드는 자산운용의 투명성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뮤추얼펀드는 자산운용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구를 둬야 하기 때문에 계약형에 비해 운용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흠이다.
펀드에 대해 공부했다 해도, 일반인이 펀드를 직접 투자하고 운용한다는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대부분 안정적인 채권형 펀드를 하게 된다. 필자도 여러 펀드를 해봤지만, 채권형 펀드가 가장 안정적이고 일정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너무 많은 투자수익을 바라는것은 당연하지만,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