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류가 흐르는 물건들

ipTIME EXTENDER-GIGA 와이파이 확장 증폭기 3대 설치 TIP

반응형

이번에 야심 차게 거실의 무선 공유기를 바꾸고 티비뒤에 무선 공유기를 감췄다. 와이파이가 딱 거실만 잘된다. 멀리 떨어진 방에서는 와이파이 신호를 따라다녀야만 했다.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심플해 보이는 ipTIME EXTENDER를 구입했다. 집 인터넷이 GIGA이기에 GIGA를 지원하는 모델을 구입했다. 총 3대를 구입했다. 2층에 설치된 무선 공유기를 1층까지 연결할 생각이었다. 층간 무선 인터넷 공유! 난 이게 너무 멋지다 생각했다.

ipTIME EXTENDER-GIGA

첫째 날
모바일로 세팅 화면에 접속해서 공유기 신호를 잡았더니 잘되었다.

둘째 날
잘 안된다. IP를 고정으로 하면 된다고 해서 IP를 고정했더니 잘되었다.

셋째 날
잘 안된다. MAC 주소도 고정으로 하면 된다고 해서 고정했더니 잘되었다.

무려 3일에 걸쳐서 세팅을 했다. 다른 사람들은 쉽게 하는 것 같은데 나만 왜 고생이지..라고 생각하며 ipTIME EXTENDER를 설치 팁을 아래에 몇 개 적어보았다.

1. 무선 공유기의 SSID를 유니크하게 변경한다. ipTIME EXTENDER가 SSID를 검색해서 연결하는데, 옆집이 같은 무선 공유기라서 같은 SSID를 이용하면 어떤 게 우리 집 공유기인지 헷갈려한다.

2.ipTIME EXTENDER를 2대 이상 세팅할 때, 채널/IP 고정/무선 공유기 MAC 주소 고정으로 하는 게 안정적으로 무선공유기와 연결이 된다. 채널은 신호세기가 강한 걸 고정으로 사용하면 좋다. 이웃집에서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에 세팅된 채널들이 있다. 보통은 자동으로 채널을 선택하게 되어 있지만, 잘 안 바뀌는 것 같다. 그 많이 이용되지 않는 채널을 고정으로 이용하는 게 좋다. 

3.ipTIME EXTENDER를 2대 이상 세팅할 때는, 세팅이 끝난 ipTIME EXTENDER는 전원을 OFF 하고 다음 ipTIME EXTENDER를 세팅한다. 세팅이 끝난 ipTIME EXTENDER를 ON 한 채로 다음 ipTIME EXTENDER를 세팅하면, 이전에 세팅해두었던 ipTIME EXTENDER로 연결되어 버릴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2번에서 무선 공유기 MAC 주소 고정을 권장했다. 무선 공유기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ipTIME EXTENDER의 SSID가 무선공유기의  SSID와 동일하다 보니 ipTIME EXTENDER(B)가 ipTIME EXTENDER(A)에 연결되어 인터넷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글을 읽어보면 ipTIME EXTENDER - ipTIME EXTENDER로 연결해서 층간 인터넷 공급을 해주었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무선으로 연결한 게 아니고 벽면의 유선에 꽂아서 무선 공유기에서 IP를 할당하는 방식이었다. (이때도 SSID는 동일)

4.ipTIME EXTENDER에 무선 공유기를 무선 WAN방식으로 연결하는 것도 시도해봤다. ipTIME EXTENDER는 인터넷 확장을 해주니 그 신호를 무선 공유기가 무선 WAN방식으로 받아서 스마트폰 여러 대에 인터넷 연결을 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다. 잘 안되었다. ipTIME EXTENDER는 확장만 해줄 뿐, IP 할당을 못해주나 보다... 네트워크 무식자라 실패했을 수도 있다. 그냥 마음 편하게 무선 공유기 - 무선 공유기 - ipTIME EXTENDER로 연결해서, 2층의 인터넷으로 1층으로 공급해주었다! 

네트워크 무식자라서, 3일에 걸쳐서 모두 무선으로 성공했다. 혹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ipTIME 무선 랜확장기 EXTENDER-GIG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