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을 사용 중이다. 설치하고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지우고 싶은 앱을 발견하고 휴지통으로 보내려 했다. 맥 OS는 앱 삭제 시, 비밀번호를 확인한다. 그런데 비밀번호를 맞게 입력했음에도, 앱이 삭제가 안된다? 비밀번호가 맞지 않았을 때처럼 동작한다? 미친다... 분명 비밀번호 맞는데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좌측의 사용자 리스트에서 현재 사용자 하단에 "관리자"로 표시된다. 별도 사용자를 만들어 맥북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MAC OS에서 소프트웨어 삭제 시, 비밀번호를 맞게 입력 했음에도 삭제가 안되는 경우에는 사용자의 권한이 관리자가 아닐 때 발생한다.
①시스템 환경설정-사용자및그룹에서 현재 사용자의 권한을 확인한다.
②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 계정을 따로 알고 있다면, 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삭제한다.
③현재 사용자가 과거에 관리자 권한을 가진 계정이며, 별도로 계정 추가를 하여 사용중이 아니라면,
④과거에 사용자명 또는 DISK의 볼륨명을 변경했는지 기억해본다.
예전에는 이 문제가 없었으나, 최근 업데이트 이후 오류가 있는것인지 사용자명만 변경해도 관리자 권한을 시스템이 빼앗아 간다. 짜증....아래처럼 하면 해결할 수 있다.
1. 단일 사용자 모드로 부팅한다.
시스템 시작시 Command + S 를 계속해서 누른다.
기다린다. 로그인을 요구하기도 한다.
https://support.apple.com/en-us/HT201573
2. Command 창이 나타나면 아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 후 엔터를 입력한다.
mount -uw /
launchctl load /System/Library/LaunchDaemons/com.apple.opendirectoryd.plist
rm /var/db/.AppleSetupDone
reboot
3. 재부팅 후에 맥 설정화면이 나온다. 이때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설정한다.
맥 설정이 끝나면, 새로 추가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기존 계정의 관리자 권한을 복구하거나, 삭제한다.
위 과정은, 맥 구입 후 첫 부팅 시 환경 설정하는 과정을 다시 진행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관리자 권한을 가진 계정을 추가하는 방법이다. 단순히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 때 해결하는 방법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것 때문에 30분 가까이 아까운 시간을 날렸다.